본문으로 바로가기
  1. Home
  2. 주식 아이디어
  3. 금리인상을 대비해보자!(feat 은행주, 가치주)

금리인상을 대비해보자!(feat 은행주, 가치주)

 발행: ·  댓글개 ·  coolmistake

안녕하세요

요새 코로나 위기 이후로 풀은 달러, 원화가 너무 많아져서 물가가 걷잡을 수 없이 상승하고있습니다.

21년 초중반에 백신이 여러개 출시되면서 슬슬 코로나 시대가 마무리 되는것으로 보았습니다.

하지만, 돌파감염이 문제가 되면서 아직도 위기는 진행중이며, 통화량도 유지 or 상승을 이어가고있습니다.

몰누피라미누 등장 기사
사진: 연합뉴스

허나, 지난 21년 10월 01일, 머크사가 경구용 치료제 3상 결과를 발표하면서 상황이 달라졌죠.

자사가 개발한 코로나19 치료 알약이 입원 가능성을 절반으로 낮춘다는 자체 연구 결과를 내놓았습니다.

그러면서 고개숙였던 미국 증시가 활짝 웃었습니다.

또, 이러한 경기 회복에 대한 기대와 높아진 물가를 고려하여, 슬슬 테이퍼링 및 금리 인상을 준비하는 투자자들이 많아졌습니다.

 

제가 열심히 서치한 결과,,

금리가 인상되면, 주식, 채권, 금, 원자재는 보편적으로 하락하는 경향을 보였습니다.

​그래서 저는, 금리 인상에서 웃을 수 있는 자산은 무엇인가 생각해보았어요.

첫번째는 은행주입니다.

은행은 이자를 먹고 사는 기업이기때문에, 금리가 오르면 대출이자가 늘어나 상승 모멘텀이 생깁니다.

JPM을 꼭 사고싶은데, 역시 눈치빠르신 분들께서 이미 선점을 해서그런지 엄청 올랐네요..

최근 엄청난 상승을 보여준 JPM
최근 엄청난 상승을 보여준 JPM

두번째는 PER이 낮은 가치주 입니다.

PER(Price earning ratio)은 주가가 그 회사 1주당 수익의 몇 배가 되는가를 나타내는 지표로 주가를 1주당 순이익으로 나눈 것입니다.

PER이 높은 주식들은 성장주로 분류되며, 대출을 받아 회사를 성장시키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금리가 인상되면, 대출이자가 늘어나면서 성장동력이 떨어질 수 밖에없습니다.

그에 반하여, PER이 낮은 주식들은 가치주로 분류가 되고, 비교적 대출금리에 덜 영향을 덜 받으면서,

안정적인 매출을 보여줍니다.

 

 

오늘은 금리인상 수혜주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다들 성투하시길 바라겠습니다:)

 

@매수매도에 대한 추천이 아님을 밝힙니다!

 댓글 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