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실수해도 괜찮아, coolmistake입니다!
오늘은 무려 62년간 배당금을 늘려온, 배당킹, 3M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1. 기업 소개
3M은 1902년에 설립되어, 이제 창립 120년을 앞둔 다국적 제조기업입니다.
창립 초반에는 사포를 제조하는 사업에 집중했으며, 이것이 잘 되면서 제조 분야를 산업재 전반으로 확대해 나갔습니다. 현재는 산업에 필요한 모든 재료를 판매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매우 광범위한 분야의 상품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3M의 대표 상품으로는 1930년에 발명된 스카치 테이프와 1980년에 발명된 포스트잇이 있습니다. 이외에도 접착제, 의료용품, 마스크, 치과재료, 스카치 브라이트, 주방용품, 군대용품 등등을 생산하며, 총 생산 품목 종류가 5만 5000개 이상에 이릅니다.
또한, 3M은 "15 % rule" 으로도 유명합니다. 당사는 직원들이 근무시간의 15%를 개인적인 연구 및 발명을 할 수 있도록 돕고있습니다. 이렇게 직원 개개인의 아이디어를 존중하는 회사 분위기 덕분에, 3M은 수만가지 독창적인 제품을 세상에 내놓을 수 있었다고 합니다.
매출 포트폴리오를 살펴보면, 안전 및 산업재 분야가 36%, 수송 및 전기 분야가 27%, 헬스케어 분야가 25%, 소비재분야가 17%를 차지합니다. 포트폴리오가 잘 분산되어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2. 종목 분석
1. 돈은 잘 버는가?
매출이 매우 견고하다. 하지만 우상향하지는 않는다..
2. 부채는 어떠한가?
자산대비 부채 비율(회색선)이 50%까지 갈 뻔 했다가 최근엔 다시 안정화 국면인듯 하다.
3. 미래를 준비하는가?
연구개발에 매분기 5억달러정도 꾸준히 투자한다.
4. 배당성향은 어떠한가?
62년간 배당금을 꾸준히 늘려왔지만, 최근들어 상승폭이 주춤한 모양새이다.
3. 정리
기대 현재 PER이 16.8로 S&P 500의 평균인 35보다 많이 낮음.
우려 자산대비 부채비율이 40~50% 정도 됨.
오늘은 여기까지 전해드리겠습니다.
다음엔 더 좋은 정보를 준비해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본 포스팅의 목적은 단순정보 제공이며, 매수매도에 대한 추천이 아님을 밝힙니다!